오늘은 어깨 부분과 승모근 부분에서 담 푸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며 정보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빠르게 말씀을 드리자면 담을 푸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안마의자, 부분 마사지기, 걷기 운동 이렇게 세 가지가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나머지 운동으로 하는 스트레칭? 시간낭비 돈낭비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칭 및 마사지로 뭉친 근육이나 담 부분을 풀어가는 과정은 그야말로 일시적입니다. 일시적 개선을 위해 필라테스나 요가 같은 유연성 길러주는 운동을 할바에는 그 돈을 모아서 안마의자나 마사지 기기를 사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일단 근육이 계속해서 뭉치는 이유는 자세가 불균형해서인데, 이 불균형 자세를 요가나 필라테스가 교정을 해주긴 하지만, 운동을 업으로 하는 강사가 아닌 이상은 올바른 교정은 불가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체 밸런스가 틀어진 것은 ” 걷기 ” 로부터 파생되며,
이러한 걷기로 인하여 틀어진 자세 자체를 걷기로 교정을 시도해야 올바르게 정립하게 됩니다. 그래서 괜히 바른 자세 바른 걷기라고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른 자세로 걷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어깨와 승모근이 결리는 이유는 거의 백 프로 안으로 굽은 어깨와 거북목으로 인하여 승모근이 과도하게 개입되어 생기는 증상이라서, 상체 무게중심을 앞부분이 아닌 중간으로 되돌려 놓으시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여기서 마사지기기는 앞부분에서 뒷부분으로 이동하는 과정 중에 사용 안 하던 근육들이 결리게 되고 근육통이 생기게 되는 것을 빠르게 마사지로 풀어주어 다음 날 최선의 상태로 운동을 다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인 것입니다.
그래서 필자 개인적으로는 도수치료 방향보다는 안마의자 하나 구매를 하셔서 운동 후에 스트레칭 개념으로 풀어주는 방향이 가장 좋다고 보입니다. 이야기가 잠시 샛길로 새었네요.
다시 되돌아와서 말씀을 드리자면, 올바른 걷기란 시선을 정면보다 살짝 위를 보신 다음에 보폭을 줄이시고 천천히 걷는 연습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마사지 기기와 병행하였을 경우에,
반년 정도면 라운드 숄더는 물론이고 거북목까지 개선되어 고질적인 어깨와 승모 통증에 대해서 쉽게 개선이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하시어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