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잔변감이 심하거나, 배가 거부룩 하거나 불편하신 분들이 주변에 많이 있으셔서, 오늘은 이러한 잔변감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잔변감이 심한 이유
잔변감이 심한 이유는 과한 음식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그리고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드실 경우에 잔변감이 심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물가 상승으로 인해, 쉽게 식재료로 구하고 음식을 조리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옛날에는 돈을 저축하려면 시장에 가서 장을 봐서 집밥을 먹는 게 가장 저렴하였으나, 요즘에는 시켜 먹는 게 저렴할 정도로 채소나 육류 가격이 치솟아 올랐지요.
집에서 먹던 밖에서 먹던 비싼 물가 때문에, 결국 선택한 부분이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으로 돌아선 것 같습니다. 바빠서 대충 끼니를 때우려고 탄수화물 식단을 먹는 부분도 맞지만, 대부분의 이유로는 물가로 인한 가격 부담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이 정착된 것 같습니다.
활동량이 많으면 상관없으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활동량이 정말 적습니다.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이 과하게 쌓이다 보면 지방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올라가며, 몸에 염증이 심해지고 소화도 제대로 되지 않아 잔변감이 생기곤 합니다.
이에 더불어 자극적인 음식까지 드셔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란 대표적으로 캅사이신입니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므로 꼭 참고하여 주세요.
사실 캅사이신은 우리 몸이 수용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수용량을 넘어가게 되면, 위에서 필터를 안 하고 장으로 보냅니다.
즉 일처리를 제대로 안 하고 장으로 보내는 것이지요. 위장의 입장에서도 어쩔 수 없습니다. 다른 일도 해야 되는데 캅사이신을 해독하는데 시간을 날릴 수 없으니까요.
결국 남은 캅사이신 성분이 장으로 넘어오게 되면, 장에서는 긴급상황에 돌입하게 됩니다. 기존에 있던 변과 캅사이신 성분이 섞이고 섞여 가스를 만들어내고, 장에 염증이 생기게 되지요.
우리 몸은 참으로 똑똑하여 장은 이 상황을 감지하고 재빨리 배출하려고 신호를 주게 됩니다. 그러해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다음날되면 속이 쓰리고 화끈거리는 부분이 이러한 원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체질과 알레르기
체질과 알레르기 두 가지를 검사하셔야 합니다. 체질은 한의원에 방문하시어 검사하시는 것이 좋고,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은 일반 병원에 방문하시어 알레르기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잘 맞는 음식, 맞지 않는 음식들이 나뉘어있습니다. 처음이야 귀찮지, 한번 검사로 본인의 체질과 맞는 음식을 파악하기 때문에, 추후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은 장점으로 작용이 됩니다.
사실 체질과 알레르기로 인해 생기는 잔변감은 확률이 극히 낮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위에서 안내드린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과 자극적인 음식이 주된 원인이기도 하지요.
잔변감 없애는 방법
잔변감 없애는 방법은 가장 첫 번째로 진행하셔야 할 부분이, 규칙적인 대변 습관입니다. 대변 시간을 일주일 동안 같은 시간에 보려고 노력을 하시는 것입니다.
대략 일주일 정도면 대변 습관이 길들여져서, 그 시간대에 대변을 볼 수 있게 되는데요. 앞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장에서 나가라고 신호를 보내는데요.
이 시간대에 주무시고 있거나, 생활패턴이 불규칙하면 배출해내지 못하고, 점점 장에서 가스만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즉각적으로 몸에 있는 독소를 배출을 원활히 하시려면, 배변 습관을 정해진 시간에 길들이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건강보조식품
처음부터 이러한 습관을 길들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진행하시려면 정말 규칙적인 습관을 진행해주셔야 하는데요. 주말에도 평일에 일어나는 시간에 맞춰 기상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런 습관이 힘드신 분이시라면, 건강보조제 식품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변을 잘 나오게 해주는 건강기능식품들이 많사오니, 이점은 따로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잔변감이 남았을 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방향으로 선택하시어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